St. Jerome in His Study is a painting by the Italian Renaissance master Antonello da Messina
<존잘시대>는 팩션입니다.
과거에 실제로 있었던 인물과 사건을 소재로, '만약 이런다면~' 이라는 현대적 요소를 가미한 상상으로 풀어가는 공상역사만화입니다.
이 만화의 내용은 일차적으로 전문가들의 전기와 연구 서적을 통해 전하는 일화와 인용문 등의 다양한 출처에서 얻은 자료를 근거로 구성하였지만, 저 개인의 관점과 필요에 의해 선별된 역사적 사실로 이루어진 허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에서 당대 고증에 관한 부분은 부수적인 요소입니다. 화가들의 삶을 재구성하면서 많은 자료를 검토하고 선별하는 과정에서, 책에 나오지 않는 공백은 ‘썰’을 꾸며 내야할 때도 많았습니다. 주요 인물들은 최대한 실제에 맞게 묘사하려고 했으되 작품 색깔에 걸맞게 표현하기 위해 세부사항에서 실제와 다른 경우가 있음을 밝힙니다.
<존잘시대>는 창작자들의 시대를 거스른 공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비록 작품의 시대 배경인 르네상스는 500년이 넘는 과거에서 벌어진 타국, 타인의 역사이지만 예술 분야에서 사람들이 으레 겪는 고충과 같이 인간사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감정은 비슷하다는 점에서 현시대의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역사를 만화라는 형식으로 정직하게 재현하기보다, 역사에서 받은 영감을 저만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싶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만의 틀을 제시한 것이고 각자가 가지신 틀에서 조금 벗어나 차이의 새로움을 발견하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매료되었던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열정과 매력을 여러분도 느끼실 수 있게 된다면 더없이 기쁘겠습니다.
꿈나무
댓글